삼성전자 노동조합의 설립시기 및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3노조 : 삼성전자노동조합(SECU) (18년 8월 설립, 4대위원장 : 박재용, 기업노조) * 2노조 통합 '26.5.31
삼성전자 전국사업장을 대상으로 노동조합을 설립하였으며 최초 8명의 발기인으로 조합설립
(DX, DS 전국사업장 단위)
삼성전자 최초의 단체교섭을 진행함, 현재 26,700여명정도의 조합원이 가입중
4노조 :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19년 11월 설립, 4대 직무대행 : 우하경, 한국노총소속)
생산현장직 중심으로 설립되어 한국노총의 지원아래 설립이후 적극적인 조합원 확대를 위한 홍보
및 활동을 통해 현재 삼성전자 최대규모의 노동조합의 성장 하였음
5노조 : 삼성전자DX노동조합 (23년 1월 설립, 위원장 : 최승호, 초기업 노조)
4노조 집행부중 일부가 독립하여 설립하였으며, DS와 DX부문간의 차별을 개선하기 위해 노동조합을 설립
상기 4개 노조(1~4노조)는 1차 단체교섭 (18년~20년초)에서 1.3노조가 단체교섭을 하였으나 회사의 무노조경영의
영향으로 장기화 되는 상황에서 단체교섭권이 없는 4노조의 요청으로 기존 단체교섭을 중단하고 4개노조가 참여하는
공동교섭단을 구성하여 회사와 교섭하기로 합의하여 2023년까지 공동교섭단으로 협력하며 활동하였으나,
24년 DX노조 창립되어 전삼노 단독으로 교섭 진행 중
동행이 타노조와 다른점이나 장점은?
조합원의 확대도 중요하지만 조합원의 권리를 지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생활중 고충이나 힘든일이 생길 수 있는데 힘들때 함께 해줄 든든한 동반자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노동자의 권익보호와 복리향상이 조합의 설립취지 이기도 합니다.
권리 조합원의 권리를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